재능도 바뀔 수 있나요?

재능은 천성적으로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살면서 재능이 크게 바뀔 가능성은 없습니다. 그러나 집중하는 영역을 바꾸고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해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의 지배적 재능을 활용하는 노력을 꾸준히 하다 보면 새로운 강점을 개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재능은 어릴 때 가장 불안정하나 성인이 되면서 놀라울 정도로 일관성을 보인다는 점을 성격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청소년 시절에 공감(Empathy) 테마가 지배적이었다면 나이가 들어서도 공감(Empathy) 테마가 지배적일 가능성이 큽니다. 십대 시절 전략(Strategic) 테마가 강했다면 노인이 되어서도 전략(Strategic) 테마가 지배적일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당신이 평생 변하지 않으리란 의미는 아닙니다. 물론 일부 측면에서는 변화할 것입니다. 20세 때 귀하의 삶을 지배했던 윤리적 나침반이 60세가 되면 그때와 다른 방향을 가리키고 있을 것이며, 나이가 들면서 자기 인식이 깊어지면서 덜 강한 재능에 대한 방어적인 태도가 약해지고 자신의 지배적 재능을 어디에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천성적으로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살아가면서 우리는 자기 본연의 모습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게 됩니다.